우리나라 성인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환 중의 하나가 충치질환입니다. 음식의 소화를 시키는 씹는 과정을 치아를 통해 첫번째로 이뤄지기 때문에 치아는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치아를 잘 관리하지 못해 발생하는 것이 충치입니다. 충치(치아우식증)는 만성질환이라고도 부르는데요
우리나라 충치환자의 절반이 29세 이하 젊은층이라고 합니다. 최근 5년간 치아우식증 환자수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지난해는 전년 대비 3.5% 더 증가하여 젊은이들의 충치환자는 매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하네요
연령별로 분석한 결과, 9세 이하가 전체의 21.1%를 차지했고, 10대가 14%, 20대가 13.4%, 50대가 12.8%, 40대 12.3% 순이었으면 이중 절반에 가까운 48.8%가 29세 이하 젊은 층이라는 안타까운 결과가 나왔습니다.
충치는 식생활의 변화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당분 섭취 인스턴트 식품이 증가하면서 충치발병률도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지만 크게 세균, 탄수화물, 치태에 의해 발생합니다.
치아가 건강해야 음식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답니다. 충치질환의 발생률이 높아가고 있는 만큼 치아관리의 중요성 잊지말아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