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 하나 바꿨을 뿐인데..라는 말도 있잖아요.^^ 직장인 여성들에게 하이힐은 자존심과 같은 거라고도 하는데요. 저는 직장인이지만 편함을 자부하다 보니 굽이 낮은 신발을 신지만요..ㅎㅎ
패션니스타라면 멋진 각선미를 위해 하이힐을 자주 신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하이힐은 보이는 아름다움은 있지만 질환이 발생하는 우려도 생긴답니다.
하이힐을 오래 신으면 엄지발가락 부분의 뼈가 바깥쪽으로 튀어나오고 발가락이 안쪽으로 휘어지면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현상을 무지외반증이라고 합니다.
무지외반증이란
엄지발가락 뿌리부분의 관절 주위에 있는 인대와 힘줄 사이가 불균형해지면서 염증이 생기고 염증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는 족부질환입니다.
하이힐의 특징이 앞쪽이 뽀족하면서 볼이 좁은데다 굽이 높아 무게의 중심이 발 전체에서 발 앞쪽 발가락으로 모이게 되면서 엄지발가락의 압박이 크게 옵니다. 또한 가족력이 있어 선천적인 요인도 작용한다고 하네요.
외형적으로도 보기가 안좋아 보이는 것도 있지만 무지외반증의 가장 큰 문제는 바로 통증입니다. 엄지발가락 안쪽의 돌출 부위가 신발에 자극을 받으면서 두꺼워지고 염증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는데요.
발가락들이 붙어있다 보니 엄지발가락이 비뚤어지면 옆의 발가락들도 다 비뚤어질 수 있어 전체적으로 발가락 변형이 생기기도 합니다.
엄지발가락의 변형이 조금씩 생긴다고 느끼지만 방치할 경우 염증 유발에 심하면 신발을 착용하는 것에도 무리가 있으며 발을 디디는 것조차 힘들어서 걸을 수도 없는 상황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무지외반증 예방
모든것엔 원인이 있듯이 무지왼방증도 원인을 알면 예방을 할 수 있답니다. 하이힐을 신되 너무 장시간 신을 경우 발가락의 압박,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장시간 신어야 한다면 자주 하이힐을 벗어 발을 편안하게 해주고 마사지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왕이면 꼭 하이힐을 신어야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급적 낮은 신발을 신어서 발바닥의 편안함, 발가락의 무리나 압박을 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