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야기2015. 12. 13. 23:07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최근 5년간 장 감염 질환에 대한 조사를 한 결과 추운 겨울철에 장염 환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데 특히 3명 중 1명은 10세 미만 소아 어린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겨울철에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장염 하면 대표적으로 로타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 아데노 바이러스는 기온이 낮은 겨울철에도 생존기간이 길고 적은 양으로도 발병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위생관리가 소홀해질 수 있고 실내활동이 많아지는 겨울철에 진료인원이 더욱 많아진 것이라고 심사평가원이 분석했습니다.

 

연령별 점유율은 10세 미만이 30.3%, 10대 1.8%, 20대 11.8% 순으로 연령이 낮을 수록 진료인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세 미만 소아에서 장염 발생은 성인에 비해 설사 등으로 인한 탈수 진행이 빨라 위중한 상태가 초래될 수 있어 빠른 처치가 필요한데요

 

심한 장염으로 굶게 될 경우 수분 섭취가 부족하여 탈수가 일어날 수 있으니 경구용 전해질 용액 및 수분을 섭취해줌으로서 수분과 영양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여름뿐 만 아니라 겨울에도 반드시 주의해야 하는 장염의 예방법은 손 씻기는 기본이구요 소아 어린이의 경우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을 하거나, 음식도 충분히 익혀 먹어야 하며, 물도 끓여 마시야 합니다. 특히 유아의 경우 우유병 살균은 필수입니다.